車 공급과잉인데 공장 더 짓는다? 일자리 지속가능성 놓고 회의론  [매일경제]

◆ 광주형일자리 난항 ◆ 

`광주형 일자리`의 합의 여부와는 별개로 급변하는 글로벌 자동차 산업 환경을 감안할 때 이 모델이 과연 지속 가능한 것인지에 관한 논란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. 

이미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3~4년 전부터 내연 기관차 생산능력을 줄여 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광주에 새로운 차 공장을 짓는 것은 차 산업 흐름에 역행하는 움직임이기 때문이다. 

도요타·폭스바겐·GM·르노닛산 등 글로벌 업체들은 기존 차 생산기지의 구조조정을 병행하면서 전기차·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. 자율주행차·차량공유 등 차산업 패러다임이 급변하면서 기존 생산라인은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최우선 과제다.

대형 자동차 회사들이 생산량을 선제적으로 조정하면서 세계 최대 시장인 북미 지역에서는 올해 1745만대가 생산되는 데 그쳤다. 전년 동기에 비하면 3.9% 줄어든 수치다. 

미국·유럽·일본 등 글로벌 대형 카메이커들도 수익성이 떨어지는 공장을 폐쇄하거나 모델을 줄이면서 내연기관차 생산을 줄이고 있다. 대표적인 예가 올해 초 한국GM이 연산 25만대 생산 규모의 군산공장을 폐쇄한 것이다. 

독일 최대 자동차 회사 폭스바겐은 이미 2016년부터 전 세계 3만명 감원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진행하고 있다.  


기사더보기